. 나노코박스 임상 3상 앞두고 있어 상용화 코앞 / 나노코박스 부작용 / 관련주
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나노코박스 임상 3상 앞두고 있어 상용화 코앞 / 나노코박스 부작용 / 관련주

by 필하우스 2021. 9. 15.
728x90

나노코박스 임상 3상 앞두고 있어 상용화 코앞

 

나노코박스(NanoCovax)는 베트남에서 임상 3상을 앞두고 있는 나노젠의 코로나 백신이에요. 베트남이 제약사인 나노젠의 코로나 백신인 나노코박스는 베트남에서 개발한 재조합 단백질 아형(Recombinant protein subunit)으로 만든 백신이에요. 재조합 단백질 백신은 화이자나 모더나와 같은 mRNA 백신 등에 비해서 개발이 까다롭고 제조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면역반응율과 안전성이 높고 부작용이 적고, 보관이 용이해서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을 맞기 꺼려하시는 분들이 기다리고 있는 백신이기도 해요. 

 

 

상용화를 코앞에 두고 있는 나노코박스는 예방효과가 최대 96.5%에 달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와서 더 기대를 받고 있는 백신이기도 해요. 

 

현재 베트남 임상 3상 막바지 단계라고 하기 때문에 3상이 완료가 되면 WHO를 통해서 사용승인을 신청한다고 해요. 

 

나노코박스 긴급사용 승인 절차에 대해 "행정절차를 최소화 하면서 원칙과 규정을 지킷 것"이라고 밝혔어요. 

 

 

나노젠의 글로벌 권리를 가지고 있는 에이치엘비는 최근 관계사 넥스트사이언스를 통해서 지트리비앤비를 인수했어요. 코로나 백신의 유통과 글로벌 신약개발 등에서 상생 효과를 내기 위해서예요. 

 

에이치엘비는 지트리비앤티의 콜드체인 시스템을 활용해서 나노코박스의 국내 유통망도 확보한다는 계획이에요. 

 

 

 

나노코박스 부작용

 

나노코박스는 1,000명을 대상으로 한 3상a 상의 항체생성도 뛰어났고, 부작용도 그리 심하지 않았다고 해요. 

 

연구팀에 의하면 나노코박스 백신은 주사 전보다 218.93배 더 많은 보호항체를 생성했다고 해요. 인체 시험에서 이상반응 비율은 6.7%, 근육통 38.7%, 가벼운 통증 12%, 중증도의 통증 주사부위의 발적 2.6%, 주사 부위에서 단단한 덩어리의 팽창 2.2%, 메스꺼움 5.4% 등이 나타났다고 해요. 

 

나노코박스는 3상a 때 2등급 아나필락시스부작용 사례가 2건 있었다고 해요. 일단 치료는 됐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거 같아요. 

 

 

 

 

나노코박스 관련주

 

나노코박스 백신의 효과로 인해서 관련주들도 관심을 많이 받고 있어요. 

 

나노코박스 관련주는 에이치엘비, 에이치엘비 생명과학, 에이치엘비제약, 넥스트사이언스예요. 

 

에이치엘비는 나노코박스의 글로벌 판매권을 확보했어요. 

 

넥스트사이언스는 나노젠과 협업을 하는 단디바이오가 넥스트사이언스의 자회사예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