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블:엔] 클립스토디오 특강 돈 버는 이모티콘 만들기 권지언(어냐)지음
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더블:엔] 클립스토디오 특강 돈 버는 이모티콘 만들기 권지언(어냐)지음

by 필하우스 2020. 11. 12.
728x90

비전문가도 쉽게 만들 수 있는 클립스튜디오 특강

돈버는 이모티콘 만들기

더블:엔 / 권지언(어냐)지음

 

카카오톡, 밴드, 라인데 내 이모티콘 출시하는 노하우

이모티콘 작가 7인의 인터뷰 수록

 

 

10살 아들이 이모티콘을 만들어 보고 싶다고 해서 고른 책이에요. 이모티콘 작가들의 인터뷰가 궁금해서 구입해 봤어요. 그런데 클립스튜디오 특강이라는 말은 책을 사고 나서야 눈에 들어오더라고요. 

클립스튜디오로 이모티콘을 만드는 방법이 수록되어 있어요. ㅠ.ㅠ

 

클립스튜디오 프로그램이 없는데 말이죠. 그래도 이모티콘 만드는 노하우가 들어 있을거 같아서 읽어 보았어요. 

 

 

이 책에는 멋진 이모티콘 작가 7인의 작업 노하우를 만나볼 수 있어요.

늬에시는 저도 봤던 이모티콘이에요. 귀엽거나 코믹한 이모티콘들이 인기가 많은거 같아요.

 

이모티콘 제안사이트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대표적으로는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예요. 수익이 가장 좋은 플랫폼이에요. 심사 난이도가 높아서 완성도가 높지 않은 이모티콘은 승인이 나기 어렵다고 해요.

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튜디오에서 승인이 되지 않은 이모티콘은 다른 사이트에 제안을 해보라고 하는군요. 라인 크리에이터 마켓이나 밴드 스티커, 네이버 오지큐마켓, 모히톡 스티커팜 같은 곳에 내어서 제안을 해서 승인이 나면 작은 수익도 꾸준히 쌓일 수 있고, 포트폴리오나 경력 제출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해요.

이모티콘 스타일은 개그, 귀여움, 아이디어, 컨셉, 액션, 발그림, 힐링 등이 있어요.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스타일을 찾아서 캐릭터를 만들어 보는게 좋을거 같아요.

 

소재에 따른 분류로는 캐릭터 소재, 주제 소재, 관계 소재, 문구 소재, 상황 소재, 직업, 신분 소재가 있어요.

 

대상에 따른 분류로는 동물, 사람, 글씨 사물, 식물, 단순 형태 등이 있어요.

 

이모티콘 유형에 따른 분류로는 멈춰 있는 스티콘, 움직이는 애니콘, 소리가 나는 소리티콘이 있어요.

 

 

매일 이모티콘 시장을 살펴보면서 인기 있는 이모티콘의 유형을 파악해 보아야해요. 캐릭터가 떠오르지 않는다면 따라 그려보는것도 좋은 연습이 된다고 하네요.

 

 

 

 

 

클립스튜디오는 저는 한번도 사용해 보진 않았지만 일러스트레이터와 포토샵을 합쳐놓은 프로그램인거 같아요. 비트맵과 벡터 이미지로 만들 수 있다고 하네요. 모션일러스트를 하기에 적합한 프로그램인거 같아요.

요즘 이모티콘도 모션 들어간 이모티콘이 인기가 많기 때문에 알아두면 좋을거 같아요.

 

클립스튜디오는 처음 설치하면 한달동안 무료체험을 할 수 있다는 군요. 클립스튜디오는 프로그램 자체를 사야하는 건가봐요. 일러스트레이터나 포토샵은 매월 돈을 내야 하구요.

 

 

 

 

캐릭터를 구상하기 전이나 구상하고 난 후 참고해 보면 좋다고 해요.

 

캐릭터 점검노트

 

1. 똑같이 생긴 캐릭터가 없는지 검색 (저작권)

이건 정말 중요한거 같아요. 내가 창조한 캐릭터 이지만 비슷한 캐릭터가 이미 출시 되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잘 검색해 보아야 겠어요.

 

2. 봤을때, 복잡하지 않고 눈에 쏙 들어오는지

단순하면서 감정을 나타내는 이모티몬을 만들기가 쉽진 않을거 같아요.

 

3. 과도한 옷, 소품, 장식이 있지 않은지

 

4. 테두리 굵기나 색이 잘 어울리는지

 

5. 캐릭터 전체 테두리가 통일감이 있는지

 

6. 드로잉 선이 지저분하거나 흔들리지 않았는지

 

7. 캐릭터와 색이 잘 어울리는지

 

8. 색이 너무 많지 않은지

 

9. 캐릭터가 스타일이나 컨셉에 어울리게 만들어 졌는지

 

10. 이모티콘 캐릭터로 적합한지

 

11. 대중적인지 (과도한 판타지, 공포, 폭력 NO)

 

12. 내가 같은 퀄리티로 전부 그리는데 큰 어려움이 없는지 (모션, 채색, 드로잉 등)

 

 

 

제안을 하기 전 제작 단계에서 점검할 만한 사항들을 정리해 놓았어요.

 

제안 점검 노트

 

1. 캐릭터, 동작, 폰트가 저작권을 위반하지 않는지

 

2. 이모티콘 사이즈가 너무 크거나 작지 않은지 (일부러 작게 그린건 OK)

 

3. 캐릭터 표정이나 방향, 동작이 단조롭고 비슷하지 않은지

 

4. 24개 / 32개를 한눈에 봤을 때, 통일감이 있고 완성도가 있는지, 그리고 크기의 부피감, 테두리의 굵기가 일정해 보이는지

 

5. 채색의 색감이 내 이모티콘과 잘 어울리고 보기 좋은지 (눈이 아픈 색 X, 채팅방 파란색에 묻히면 X)

 

6. 폰트가 나의 그림과 잘 어울리는지 (출시한 이모티콘들의 서체를 참고하기 추천)

 

7. 모션이 자연스러운지

 

8. 흰색배경, 투명배경 가이드를 잘 지켰는지

 

9. 이모티콘의 주제나 성격이 일관성 있게 적용되었는지

 

10. 만일 대비, 클라우드나 usb, 외장하드에 저장해 놓기

 

아들을 위해서 산 책이지만 저도 재미있게 읽었어요. 저도 어렸을 때부터 그림 그리는걸 좋아했고, 학창시절에는 여러가지 캐릭터를 그려서 친구들에게 선물 하기도 했었거든요.

예전에 그렸던 캐릭터들을 꺼내보고 이모티콘 작업이 가능한 아이들이 있는지 찾아봐야겠어요. ㅎㅎ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