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감성 고혈압 낮추는 방법, 혈압 낮추는 지압
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민감성 고혈압 낮추는 방법, 혈압 낮추는 지압

by 필하우스 2020. 7. 13.
728x90

민감성 고혈압은 본태성 고혈압과는 달리 예민함과 불안함에서 오는 고혈압이에요. 저는 고혈압 걱정을 해본적이 없었어요. 첫째, 둘째 임신했을 때도 혈압이 높았던 적이 한번도 없었어요. 그리고 부끄러운 얘기지만 솔직히 혈압에 대한 관심이 없어서 혈압의 정상수치가 얼마인지도 잘 모르고 지냈었어요. 그러다가 2018년도에 자궁내막증 진단을 받으면서 불안함이 몰려오더라고요. 그때 산부인과에서 자궁내막증 진단을 받고, 혈압을 측정하니 높아서 다시 재었어요.

 

그리고 수술 날짜를 잡고 입원을 하러 갔는데, 거기서 혈압을 재니깐 또 높다고 하더라고요. 그때부터 혈압에 신경을 쓰기 시작했던거 같아요. 혈압만 잰다고 하면 긴장이 되더라고요. 저는 비만도 아니고 오히려 마른편이라서 혈압에 대한 신경을 전혀 안쓰고 있다가 이게 너무 스트레스로 다가왔어요.

 

그래서 수술을 끝내고 집으로 와서 혈압계를 사가지고 재기 시작했어요. 그런데 집에서도 높게 나오더군요. 자궁내막증 수술을 하고 호르몬 치료를 해서 폐경기 증상이 나타나던 때라서 그것 때문에 그런거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치료를 다하고 나서도 계속 혈압이 높게 나왔는데, 별다른 증상이 없어서 그냥 잊고 지내다가 유튜브에 닥터유라는 채널을 보게되었는데, 거기에 민감성 고혈압에 대한 내용이 나오더라고요.

 

혈압만 재려고 하면 긴장을 해서 높게 나온다고 하는게 딱 제 이야기더라고요. 본태성 고혈압은 혈압이 변화가 없는데, 민감성 고혈압은 혈압이 왔다갔다해요. 혹시 저처럼 민감성 고혈압이신 분들을 위해서 혈압 낮추는 법 몇가지 가르쳐 드릴게요.

 

 

혈압 낮추는 방법 1

 

1. 유튜브 채널 닥터유와 함께에서 민감성 고혈압을 시청하고 따라해요.

 

www.youtube.com/watch?v=m2ndErT4ZDA

저는 고혈압에 민감해져 있었는데 이 영상만 시청했는데도 어느정도 불안감이 사라지더라고요. 내 몸과 맘의 예민함이 원인이라고 해요. 혈압에 대해서 굉장히 예민하게 반응을 해서 나타난다고해요.

 

영상을 보면 아시겠지만 내용을 요약해 보자면

 

1. 내 몸 맘 회복훈련

- 같은 시간에 일어나기

- 같은 시간에 밥먹기

- 10% 덜하기 (스마트폰, TV, PC, 생각)

- 하루에 물 2L 마시기

 

같은 시간에 일어나고 밥먹는건 애들이 있으니 하게 되는거 같은데, 물 마시기랑 10% 덜하기가 조금 어려운거 같아요. 그래도 요즘은 평일에는 TV를 안켜놓고 있어요. 금, 토, 일만 보기로 아이들과 약속을 해서 저도 낮에 아예 안보고 있어요. 대신에 스마트폰 보는 시간이 늘어난 듯 하기도 하고 ㅠ.ㅠ

 

2. 쉼 훈련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몸과 마음이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쉼 훈련이에요.

눕지 않고 앉아서 눈가리개를 하고, 보지도 않고, 듣지도 않고, 생각하지도 않고, 느끼지도 않는 거예요.

명상이랑은 또 다른 개념이에요. 근데 이게 참 어렵더라고요. 자꾸 잠이 들어버려서 쉼 훈련이 잘 안되고 있어요.

이게 처음에는 안절부절하는 증상이 나타나고, 다음에는 무료, 심심, 답답한 증상이 나타나다가 우울증이 생긴대요.

그러고 나면 몸과 마음이 편안해지고, 숙면도 취할 수 있고 피로감과 생각이 줄어든다고 해요.

저는 아직 안절부절 상태인거 같아요. 가만히 아무것도 안하고 있는게 너무 어렵더라고요.

 

3. 둔감훈련

 

오늘 할 일이 100이면 80만 하라고 하는데, 저는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는 스타일이라서 하지 않으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 때문에 오늘 할 일 마무리 하는 습관을 들이려고 해요. 자기가 생활하는 방식의 반대로 하면 될 거 같아요.

 

할말을 안하고 참고 살았으면 일부러 다하기 화내기도 있어요. 저는 참고 사는 스타일이라서 이건 고치려고 노력중이에요. 사람들 만나면 거의 듣기만 하는 스타일이였는데, 요즘에는 내가 하고 싶은 말도 하려고 노력중이에요.

 

기다리는게 어려웠다면 일부러 기다려보라는 군요. 기다리는게 어렵지는 않은데, 약속이 있거나 시간을 맞추려고 하면 긴장을 하게 되더라고요. 좀 더 여유를 가져야 겠어요.

 

일부러 지저분하게 살아보라는 군요. 저는 정리정돈이 잘 안되기 때문에 이것도 반대로 해야할 거 같아요. 안쓰는 물건 버리고, 정리정돈 하기로 해봐야겠어요. 실제로 정리정돈이 안되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편이에요. 집이 정리가 되면 기분이 좋은데, 안치우면 스트레스를 받기 시작해요. 지저분해지면 바로바로 치우는 습관을 들여야할 거 같아요.

정리벽이 있으신 분들은 좀 지저분하게 놔두라는 이야기네요.

 

남에게 일부러 못된짓을 해서 욕먹어 보라는군요. 남에게 싫은 소리 듣기 싫어하고, 눈치 잘 보는 스타일이라서 이런거 잘 안되지만 이것도 시도해 봐야 겠어요. ㅎㅎ

 

안해본 것을 해보라는군요. 불안하고 긴장을 많이 하는 사람들은 하던 일만 하고, 생활패턴이 일정한데, 기존에 안해본걸 자꾸 해보는게 좋을 거 같아요.

 

 

4. 혈압 맞서기 훈련

혈압이 높아서 민감한 사람들은 매일 혈압을 체크하면서 걱정을 하는데, 일단 혈압을 재지 말라는 군요.

 

 

5. 혈압 떨어뜨리기 훈련

혈압을 재지 않다가 이번에는 혈압을 5~10분 간격으로 재면서 혈압을 체크하면서 혈압에 대한 불안을 없애라고 하네요. 그런데 혈압을 잴 때마다 아직까지 긴장이 돼요. 버튼 누른 뒤 그 소음이 너무 크고 싫어요. 제가 소리에 민감한가 봐요.

 

 

6. 힘듬과 지나침 해결하기

원하기, 쉽게하기, 행하기, 평가하기를 하라고 하네요. 어떤 문제가 있을 때 그것을 단순하게 생각하고 해결을 하라고 해요. 어떤걸 원한다면 그것을 쉽게하는 방법을 생각한 뒤 행동으로 옮기고 평가를 해서 해결을 하라고 해요. 근심 걱정을 하지 말고 일단 쉽게쉽게 해결하고 넘겨야 할 거 같아요.

 

7. 매일운동

매일매일 운동을 하는게 중요해요. 처음부터 많이 할 필요없고, 조금씩 꾸준히 하라고 하는군요.

숨이 차는 운동이 좋다고 해서 저는 시간이 없을 때는 제자리에서 뛰거나 누워서도 운동을 해요. 유튜브채널 "땅끄부부"에서 하는 운동도 따라하면 땀도 나고 좋더라고요. 힘들어서 요즘은 잘 안했는데, 다시 시작해야겠어요. 시간도 짧아서 간단하게 따라할 수 있어요.

 

 

 

 

 

 

 

 혈압 낮추는 방법 2

 

 

 

 

 

2. 혈압 낮추는 지압 하기

 

하루 5분만 움직여도 고혈압은 낫는다 라는 책을 사서 보고 있어요. 지압을 하면 어느정도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뭔가 안정이 되는거 같아서 저도 하루에 한 번 정도는 안잊어 버리고 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혈압 낮추는 지압도 있고, 스트레칭도 있어요. 저는 주로 지압을 많이 하는 편이지만 스트레칭도 함께 해주면 더 좋겠죠.

 

 

 

 

 

 

 

 

 

 

처음 지압할 때는 효과가 바로 나타나더라고요. 혈압 낮추는 지압 지금은 그냥 꾸준히 해주고 있어요.

 

 

 

 

 

 

 

 

 

 

고혈압에 좋은 운동 8가지예요. 꾸준히 해주면 좋을 거 같아요.

 

 

 

 

 

 

 

 

 

자꾸 잊어 버리게 되서 이렇게 포스팅 해놓고, 매일 들어가서 따라해야겠어요. ㅎㅎ

 

민감성 고혈압 낮추는 방법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보았지만 세세하게 해야할 것들이 많지요?
혈압 낮추는 방법으로 혈압 낮추는 지압과 고혈압에 좋은 운동을 알아보았어요. 건강을 위해서 실천해야할 것들이니 힘드시겠지만 한 번 해보시길 바래요. ^^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