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생멘토 임작가의 엄마표 학습법을 정리해 보았어요.
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인생멘토 임작가의 엄마표 학습법을 정리해 보았어요.

by 필하우스 2020. 9. 12.
728x90

안녕하세요?

요즘 코로나로 아이들이 학교생활을 제대로 못하고 있어요. 온라인 수업을 하고 있긴 합니다만 집에서 하고 있기 때문에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요.

아들 학습이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는 집에서의 엄마표 학습이 도움이 많이 될 듯 해요. 엄마표 학습을 좀 더 쉽고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이트가 있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yOOQWS-NO2mC8yYijdnzXZuzzR8j4OMt

[#7-1] 엄마표 학습개론

엄마표 학습을 수행하는 법을 디테일하게 알려드립니다. 엄마표로 아이에게 우수한 학습능력을 선물해주기.

www.youtube.com

 

아는 언니의 추천으로 보게된 유튜브 채널 인생멘토 임작가 채널이에요.

저희 아들은 학원가는걸 싫어해요. 학업에 자신도 없고요. 1, 2 학년때에는 집에서 따로 학습지도 하지 않고, 그냥 숙제와 수학 문제집 정도만 풀었던거 같아요. 그런데 2학년 때 수업 진도 따라가는 걸 너무 힘들어 하더라고요. 주위에 공부잘하는 애들밖에 없어서 자신감이 점점 더 떨어지는 듯 했어요.

그래서 집에서 먼가 해주어야 겠다고 생각하던 참이었는데, 아는 언니분이 인생멘토 임작가를 추천해 주시더라고요.

엄마표 학습법을 보라고 얘기를 해주었어요. 학원을 가기 싫어하는 아이라 제가 집에서 뭔가를 해주어야 겠다는생각을 하고 있던 참에 추천해준 동영상이라서 열심히 보았어요.

 

 정말 좋은 내용이라서 엄마표 학습법을 정리해 보려고해요.

엄마표 학습을 하게되면 아이가 우수한 학습능력을 습득하게돼요.

엄마표 학습은 완전학습을 목적으로 그 방법을 디테일하게 설명해주고 있어요.

한번만 보는 것 보다는 반복 시청을 한 후 실제로 해보는게 좋아요.

네이버 카페에 자녀교육 공부방도 있으니 가입해서 정보를 교환하는게 좋아요. 저는 카페를 가입해서 한 번씩 눈팅을 하고 있어요.

 

엄마표 학습을 함으로써 아이의 자기 주도성을 계발하고, 학습결손을 예방할 수 있어요. 제가 이 동영상을 시청한 가장 큰 이유가 학습결손 때문이었어요.

 

 

엄마표 학습의 실행기간은 초등 입학 3개월 전에서 초등 6학년 까지예요.

 

엄마표 학습은 교과서 복습의 시간 중심이 아닌 과제중심의 학습법이에요.

 

 

아이가 공부할 때 엄마의 역할은 아이 옆에 있지 말고, 아이의 완전학습을 멘토링 해주고, 선생님 놀이를 통해 최종점검을 하는 거예요.

 

 

 

 

 

엄마표 학습이란?

아이가 자기 주도적으로 학교수업과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 완전학습을 수행해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에요.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교과서 중심이라는 거예요. 공부잘하는 아이들 보면 교과서 위주로 공부를 했다고 하잖아요.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보면 선생님들이 교과서를 보고 아이들을 가르치고, 교과서에 있는 내용으로 시험을 치르니 당연히 교과서를 완벽하게 마스터하면 정말 어려울 것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물론 이론적으로는 맞는 말이지만 대부분 학원을 보내거나 그냥 학습지를 풀리잖아요.

뭔가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완전학습은 기억하기 - 이해하기 - 적용하기 - 분석하기 - 평가하기 - 창작하기 의 단계로 나누어져요.

 

기억하기는 사실 - 개념 - 절차 - 원리예요.

 

그렇다면 아이가 학습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어떻게 확인을 하냐하면 아이가 학습을 하고 난 뒤 최종적으로 엄마에게 설명을 하게 해야해요.

 

 

완전학습이란 Mastery Learning로 학습의 위계의 각 단계를 수행하는 거예요.

기억하기 - 이해하기 - 적용하기 - 분석하기 - 평가하기의 학습의 위계를 통한 학습내용으로 사실, 개념, 절차, 원리를 학습하는 것이에요.

 

 

수업시간에 배울 학습내용을 간략하게 살펴보는 예습 활동과 수업을 듣고 복습을 하는 예수복 싸이클을 습관이 되도록 만들어야해요.

 

 

완전학습의 4가지 전략

 

1. 조직화 전략

 - 마인드맵을 활용하여 학습 내용들을 구조화해요.

 

2. 유의미화 전략

 - 사례나 이미지 조사, 지식 연결, 평가활동 등을 통해 학습 내용을 나에게 의미있게 만들어야해요.

 

3. 메타인지 전략

 - 학습내용을 완전히 이해했는지 점검해야해요. 항상 왜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활동을 해야하고, 선생님 놀이를 해 보아야해요.

 

4. 예습 - 복습 전략

 - 수업 내용을 예습하고 3번 이상의 복습 활동으로 완전학습을 달성할 수 있어요.

 

 

 

 

완전학습을 위한 학습도구 활용법

 

완전학습은 학교수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해요. 예습을 먼저 하고 개념 50% 이해하고 복습을 해요.

 

교과서 위주로 공부해야하기 때문에 필요한 교과서를 한국 검인정 교과서 협회에서 구입할 수 있어요.

사회, 과학, 영어는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하면 돼요.

 

 

문제집 활용방법

 

완전학습은 기본적으로 교과서로 하는 것이에요.

꼭 필요한 경우에는 연산 문제집을 활용하여 숫자 감각을 계발해요.

사고력이나 창의수학은 구지 안해도 돼요.

 

 

 

 

시기별 완전학습법

1. 학기 중 완전학습

 - 기반학습과 시험학습을 수행해요.

 

2. 방학 중 완전학습

 - 지난 학기 총 복습

 - 미진했던 학습 부분 보완

 

엄마표 완전학습법에 대한 개념이 좀 잡히셨나요? 글을 읽는 것 만으로는 아마 이해가 잘 안되실 거예요. 저는 임작가님 동영상을 두번이나 봤지만 아직도 어떻게 해야하는지 솔직히 이대로만 해도 되는지 자신이 없더라고요.

1학기때는 만점왕을 교과별로 세트로 사서 시켰는데, 사회와 과학은 갈수록 풀기를 싫어해서 2학기 때는 국어랑 수학만 구입했어요. 완전학습법 대로만 한다면 교과서를 구입해서 교과서만 가지고 공부를 해야하지만 설명을 해야 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EBS에서 강의를 들을 수 있는 만점왕 세트를 구입했어요.

2학기 때는 사회와 과학은 디지털 교과서 만으로 한 번 해보려고 해요.

그래도 3학년 1학기 때 이렇게 해주니 2학년 때에 비해서 발표도 잘하고, 수업시간에 좀 자신감이 생기는 듯 해요.

6학년 때까지 쭉 습관이 되도록 꾸준히 시켜야겠어요.

 

다음시간에는 과목별 완전학습법에 대해서 자세히 정리해 보도록 할게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