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론 머스크 아스퍼거 증후군의 증상과 치료
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일론 머스크 아스퍼거 증후군의 증상과 치료

by 필하우스 2021. 5. 12.
반응형

아스퍼거증후군 썸네일

테슬라 최고 경영자인 일론 머스크는 자신이 아스퍼거 증후군을 앓고 있다고 고백을 해서 화제가 되었어요. 

머스크는 8일 SNL 방송에 출연해서 "아스퍼거 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이 SNL을 진행하는 것은 처음일 것" 이라고 밝혔어요. 

 

아스퍼거 증후군이란?

아스퍼거 증후군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임상 양상 중 하나예요. 주변의 환경을 다르게 이해하고 판단한다는 특징이 있어요. 특정 관심 분야에만 집중하거나 우회적인 언어를 사용해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사회적으로 서로 주고받는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고, 행동이나 관심분야, 활동분야가 한정되어 있으며 같은 양상을 반복하는 상동적인 증세를 보이는 질환이에요. 이런한 특성들로 인해 사회적으로 직업적으로 어려움을 겪게 되지만 두드러지는 언어 발달지연이 나타나지 않는 전반적인 발달 장애의 일종이에요. 

 

자폐증과는 달리 어린 시절에 언어 발달지연이 두드러지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어요. 그러나 정상 발달을 보여도 현학적이거나 우회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의사소통의 실용성 면에서 어려움을 보인다고 해요.

 

대인관계에서는 미숙하고 어려움을 보이지만 특정 관심 분야에만 집중하는 발달장애의 한 종류예요. 이를 처음 발견한 오스트리아 의사의 이름을 따서 명명한 병명이에요.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고집이 세고 강박증에 빠지는 경우가 많아요. 어떤 대상에 흥미가 생겨서 집요하게 몰두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가끔 그 분야에서 뛰어난 재능을 보이기도 하지요. 

 

 

성인 아스퍼거 증후군

아스퍼거 증후군은 지능이 높기 때문에 사회성이 부족할지라도 공부를 잘하기 때문에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지만 사춘기나 성인이 되고나서 배우자나 자식들과의 관계에서 어떤 어려움이 생길수도 있어요. 

 

빌 그로스도 아스퍼거 증후군

채권왕 이라고 불리는 빌 그로스도 아스퍼거 증후군을 앓고 있다고 해요. 젊은 시절에 도박장에서 200달러로 1만달러를 번 그는 펀드운용사를 세워서 금융위기 때에도 승승장구를 하였어요. 그렇지만 병적인 집착 때문에 주변과 자주 마찰을 빚었고, 결국 수익률도 꼴찌로 떨어지게 되었어요. 

 

아스퍼거 증후군의 사회적인 소통을 가로막는 몇가지 포인트

  • 청각과민
  • 새로운 환경에의 긴장과 공포감
  • 사회적인 주의력 발달의 부족함
  • 자기 생각속에 사로잡힌 강박적인 패턴들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

  • 언어적인 능력에는 어려움이 없지만 비언어적인 기술에서 어려움을 보이고, 본인이 좋아하는 부분에서는 상당한 수준의 지적인 능력을 발휘하며 똘에 비해서 언어발달수준이 높기도 해요. 
  • 짧은 눈맞춤, 상호소통 언어의 부재, 반복적인 활동의 선호, 자기만의 세계 선호, 단조로운 말톤, 변화에 적응을 잘 못하거나 감정표현을 잘 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에요. 

 

아스퍼거 증후군 치료

아스퍼거 증후군은 언어가 정상적으로 발달하기 때문에 구별하는게 쉽지 않다가 학령기부터 겪게 되는 어려움을 감당하기 힘들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그렇기 때문에 36개월 전후부터 아스퍼거 증후군이 의심된다면 전문가의 상담과 치료가 필요해요. 뇌가 더 발달이 되기 이전에 건강한 사회적인 기능이 발달이 되도록 치료를 해주어야해요. 

사춘기 전후로 치료가 달라지는데요, 사춘기 이후에는 뇌도 마음도 성격적인 것도 많이 굳어져 있기 때문에 본인의 의지가 강력하게 작용하지 않는 이상 외부적 개입이 그렇게 쉽게 힘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것이지요.

 

1. 지속적인 유대관계

특수적인 관심사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고 수용해 줄 수 있는 집단활동이 중요해요. 어렸을 때부터 친구들 모임을 많이 장려해 주어야해요. 중학교, 고등학교, 성인이 되어서도 같이 추억을 쌓으면서 계속 친구로 남을 수 있도록 관리를 해주어야해요. 또래집단과 또래집단과의 활발한 상호작용이 필요해요.

사춘기 이후에는 동아리나 동호회 활동이 필요해요. 

 

2. 구기종목 운동하기

아스퍼거 증후군은 대부분 운동성 지능이 떨어진다고 해요. 

구기종목 운동이 도움이 된다고 해요. 실시간으로 상대방을 살피고, 실시간으로 내가 어떻게 반응할지에 대해서 몸과 머리를 많이 쓰는 운동이라서 좋다고 해요. 운동을 하면서 사람들과의 교류도 할 수 있고, 뇌를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좋은 운동이에요. 

축구나 농구, 배드민턴, 테니스 등의 구기종목들을 하면 좋아요. 

 

일론 머스크가 아스퍼거 증후군이라고 해서 화제가 되었는데요, 조기개입과 맞춤형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증상을 보이게 되면 조기에 검사를 받으셔서 치료를 하시길 바라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