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등학교 입학 전 한글떼기 "1학년 한글 떼기"로 해결했어요.
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초등학교 입학 전 한글떼기 "1학년 한글 떼기"로 해결했어요.

by 필하우스 2023. 3. 29.
728x90

저희 딸이 올해 초등학교를 입학했는데요, 아무래도 입학 전에 한글을 떼고 가면 좋을 거 같았는데, 생각처럼 잘 안되더라고요. 7세 때부터 한글이 야호나 다른 워크북들을 사서 같이 해보았는데, 조금 어려워지면 안 하려고 하더라고요. 그렇게 한글은 아무 진척 없이 시간만 흘러갔어요. 

 

12월 달이 되니 점점 조바심이 나더라고요. 한글 공부에 대한 강의를 유튜브로 검색을 하다가 "어디든 학교"채널을 운영하시는 하유정 선생님이 만드신 1학년 한글 떼기 책을 알게 되었어요. 유튜브를 통해서 동영상으로 강의를 같이 들을 수 있는데, 강의가 너무 재미있더라고요. 

 

 

딸내미한테 보여주니 해보고 싶다고 해서 12월 말에 1학년 한글 떼기 책을 구입했어요. 1학년 한글 떼기 동영상 강의는 곰지라는 핑크색 곰돌이 캐릭터와 함께 한글을 배우는 건데요, 나와 비슷한 한글 수준을 가지고 있는 친근한 캐릭터와 함께 공부를 해서인지 열심히 잘 보더라고요. 

 

 

 

먼저 영상을 보고 나서 함께 글자를 써보았어요. 1단계는 소리-글자 익히기, 2단계는 낱자 쓰기, 3단계는 낱말 쓰기, 4단계는 읽기 연습으로 되어 있어요. 글자들이 어떤 소리가 나는지 입모양으로 보여주기도 하고, 입모양의 교구를 사용해서 혀의 위치까지도 가르쳐주고 있어요. 

 

 

 

 

 

발음 중심의 체계적인 접근 방법으로 가르쳐 주고 있어요. 한글 창제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아이들에게 입과 혀의 모양과 움직임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고 있어요. 초등 1~2학년에 나오는 교과서 낱말로 공부를 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미리 교과서 낱말을 익힐 수 있어서 좋더라고요. 아무래도 접해본 단어가 나오면 더 자신감이 생기겠지요. 

 

뒤쪽으로 가면 점피, 날비, 모길 등 의미 없는 낱말을 읽는 것도 있어요. 이런 활동은 글자를 정확하게 읽을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읽기 유창성에 방해가 되는 추측 해서 읽는 습관을 예방하고 정확하게 읽는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줘요. 

 

 

처음에는 선그리기 활동을 하고, 그다음 모음자, 자음자, 받침 없는 낱말, 대표 받침 등의 순서로 공부하게돼요. 

1, 2, 3, 4단계로 해서 하루에 4쪽정도 풀었어요. 매일은 아니지만 유치원 다녀와서 하기도 하고, 방학 때 꾸준히 했더니 3월 되기 전에 한 권을 다 마칠 수 있었어요. 이렇게 처음부터 끝까지 풀어본 문제집은 처음이었기 때문에 아이도 그렇지만 저도 너무 뿌듯하더라고요. 

 

 

1학년 한글 떼기 이 책 한 권을 다 하고 나니 한글을 어느정도 읽을 수 있더라고요. 빠른 속도는 아니지만 그래도 느릿느릿 읽을 수 있어서 얼마나 기뻤는지 몰라요. 그래서 초등학교 들어가면 기초학력 평가를 하는데요, 쓰기와 읽기 무난하게 통과를 했어요. 

 

 

물론 이거 하나 다 끝냈다고 한글을 술술 읽거나 쓸 수는 없어요. 계속 연습을 해야해요. 하나 하고 나니 그동안 다 끝내지 못했던 워크북들을 쉽게 하더라고요. 그래서 요즘은 그동안 못했던 워크북들을 하고 있답니다. 그리고 책 읽는 게 무엇보다도 중요해요. 저학년들은 엄마가 많이 읽어주기도 하고, 같이 한 줄씩 읽어보기도 하면서 책을 많이 접하는 게 중요한 거 같아요. 

 

 

한빛에듀에서 나온 1학년 한글 떼기로 초등학교 입학 전에 한글을 어느정도 떼어서 정말 좋았어요. ^^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