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생 정서 행동 특성 검사 온라인 진행 방법
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학생 정서 행동 특성 검사 온라인 진행 방법

by 필하우스 2023. 4. 5.
728x90

학생행동정서특성검사 썸네일

학기 초에는 학생 정서 행동 특성 검사를 하게 되는데요, 초등학교는 1학년과 4학년이 대상자예요.

 

 

 

학생 정서 행동 특성 검사란?

 

아이의 정서가 연령에 맞게 잘 자라고 있는지 친구 관계나 학교 생활에 어려움이 없는지 체크해 보는 거예요. 2013년도부터 실시한 검사로 인지, 정서, 사회성 발달 과정의 어려움을 조기에 발견해서 도움을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해서 도입되었어요. 검사 대상은 초등학교 1, 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요. 보통 4월~5월에 실시가 돼요. 

 

 

초등학생의 경우 CPSQ-2 검사를 진행하고 총 65문항으로 주 양육자가 응답을 하는 거예요. 

중학생, 고등학생의 경우 AMPQ-3 검사를 진행하고, 63문항으로 학생이 직접 응답을 하는 거예요. 

 

 

 

 

학생 정서 행동 특성 검사 진행 방법

 

온라인 검사 또는 서면검사로 진행을 하게 됩니다. 온라인 검사는 PC나 모바일로 진행을 하면돼요. 저는 모바일로 검사를 했어요. 

 

온라인 검사 사이트

학생정서·행동특성 검사 (eduro.go.kr)

 

학생정서·행동특성 검사

학생정서·행동특성 검사 검사 참여학생의 학교 관할 시·도교육청을 선택하세요. 검사 참여학생의 학교 관할 시·도교육청을 선택하세요. 서울특별시교육청 부산광역시교육청 대구광역시교육

mom.eduro.go.kr

 

관할시,도교육청선택
학부모참여하기버튼

검사 참여학생의 학교 관할 시,도교육청을 선택해요. 초등학생의 검사의 경우 학부모참여하기 버튼을 누르면 돼요. 학생 정서 행동 특성 검사 설명 동영상을 시청한 후에 참여를 하면 돼요. 

 

 

 

설명동영상시청
자녀정보입력

학교와 학년, 자녀이름, 자녀 생년월일, 본인 확인번호를 입력하고, 집 주소를 입력한 뒤 검사를 실시하면 돼요. 나중에 검사 결과지를 집 주소로 보내주기 때문에 정확하게 입력을 해야해요. 본인 확인 번호는 학교에서 보내주세요. 주 양육자가 검사를 진행하면 돼요. 

 

 

제출한 답변은 수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하셔야해요. 임시저장을 하지 않고, 중간에 그만두게 되면 처음부터 다시 검사를 해야 해요. 중간에 다른 볼일이 있다면 임시저장을 해두세요. 검사 문항을 잘못 답변해서 걱정이 된다면 담임 선생님께 이야기해 보세요. 

 

 

 

정서행동, 성격특성, 양육태도에 대한 문항이 나와요. 정서 행동은 우리 아이의 불안정도와 자기조절 능력 등 심리를 파악하는 항목이에요. 성격 특성은 내적 성격과 외적 성격 파악하는 문항이에요. 

 

 

 

 

학생 정서 행동 특성 검사 결과

 

정서 행동문제의 총점이 기준 점수를 안넘으면 정상군, 넘으면 관심군, 조금 더 높은 점수를 받으면 우선 관리군으로 나와요. 관심군은 전체 학생의 7~8% 정도이고, 우선 관리군은 전체 학생의 2.5% 정도 나온다고 해요. 

관심군이나 우선관리군으로 나오는 경우 담임 선생님이 학부모님과 개별면담을 실시하게돼요. 학부모님의 동의 하에 학교에서의 주기적인 상담과 관찰을 하게 되고, 필요하다면 관련의료기관이나 정신건강복지센터, Wee센터 등에서 심층평가를 하게 돼요. 

 

최근 3개월~1개월 이내의 특성을 파악하여 체크를 해야해요. 그리고 일시적인 행동이나 가벼운 증상을 너무 심각하게 생각을 해서 체크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학생 정서 행동 특성 재검사

 

신뢰도가 "다소 불량" 이나 "불량"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 불량의 경우 재검사를 시행해야 할 수도 있어요. 담임 선생님에게 재검사를 해야 한다는 연락이 오면 다시 재검사를 하면 돼요. 재검사는 보통 서면으로 다시 시행하게 돼요. 

 

 

학생 정서 행동 특성 검사 온라인 진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학교에서 보내주신 가정통신문을 보시고 기간안에 검사를 진행하시면 돼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