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쪽같은 내새끼 67회 사회성이 부족한 언어천재 도윤이 금쪽처방
본문 바로가기
금쪽같은내새끼

금쪽같은 내새끼 67회 사회성이 부족한 언어천재 도윤이 금쪽처방

by 필하우스 2021. 9. 30.
728x90

금쪽같은 내새끼 67회 썸네일

금쪽같은 내새끼 67회 사회성이 부족한 언어천재 도윤이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 새끼 67회에서는 언어 천재 7세 아들을 둔 부모님이 등장했어요. 도윤이는 33개월에 영어로 숫자를 읽었어요. 스스로 100까지 영어로 읽고 영어동화책도 읽을 수 있어요. 한글도 스스로 터득했다고 해요.

 

 

한글과 영어를 유튜브만 보구 터득했다고 하니 정말 언어 천재네요. 금쪽이 가 특별한 취미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금쪽같은 내새끼에 나오셨어요.

 

 

금쪽이 가 집에서 혼자 컴퓨터를 하고 있어요. 주차장 리뷰 동영상만 한시간째 보고 있네요. 차를 엄청 좋아하나 봐요. 지하철 별칭까지 그리고 있네요. 놀이를 하다가 한쪽 눈을 찡긋 거리네요.

 

 

 

엄마랑 드라이브를 가면서 차 이름을 달달 외우네요. 20-3번 버스를 보는 걸 엄청 좋아하나 봐요. 검은색 손잡이 라면서 엄청 좋아하네요. 그렇지만 버스 타지는 않고 보기만 해요.

 

 

 

터널도 좀 있고 아파트 계단도 좋아한다고 해요.

특정 마트의 지점별 층수를 다 외운다고 하네요.

 

 

 

주차장과 터널 계단의 공통점은 시각적으로 일렬로 배치가 되어 있는 거예요. 금쪽이는 시각 정보에 강하게 반응한다고 해요. 좋아하는 정도를 떠나서 약간의 집착으로도 보인다고 해요.

 

 

금쪽이 가 보는 영상의 특징은 사람이 별로 등장하지 않는다고 해요. 사람에 대한 관심이 현저히 떨어진다고 해요.

 

 

 

 

놀이터에서

 

엄마 지금 놀이터에 갔는데 친구들이 오자 숨어 버리네요. 금쪽이의 절친도 왔지만 쉽게 다가가지 못 하네요. 결국 혼자 놀다가 집으로 들어오고 마네요.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상황이다 보니 내년에 초등학교에 입학 하는거에 대해서 부모님들의 걱정이 많더라고요. 초등학교는 더 많은 아이들과 어울려야 하는 상황이다 보니 부모님의 걱정이 이해가 되네요.

 

 

 

 

오은영 박사님의 말로는 도윤이가 언어에 상당한 문제가 있다고 해요. 금쪽이가 쓰는 언어의 대부분이 요구와 거절, 질문뿐이라고 해요.

언어발달보다는 상호작용의 문제가 원인이라고 해요. 성장하면서 상호작용의 긍정적인 경험이 적은 것 같아요. 아이에게 인간관계가 들어간 대화를 가르치려면 부모가 그런 대화를 많이 사용해야 해요.

 

 

 

 

한쪽 눈으로 흘 겨 보는 것을 피핑이라고 하는데요. 금쪽이는 피핑과 집착, 사람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떨어져 있고 단어는 많이 알고 있지만 사회적 언어 사용이 미숙해요. 이런 상황들을 다 모아 봤을 때 사회성 발달에 어려움이 있겠어요.

 

 

 

 

 

태권도장에서 모습

태권도장 가는 길에 계속 가기 싫다고 우네요. 주차장에서 울다가 출차 소리에 갑자기 반응을 하네요. 이미 6개월 동안 다니던 태권도장인데 들어오자마자 누워버리네요.

 

 

 

다양한 감정이 들어가 있는 사람의 소리에 대해서 아이에게 부담으로 다가오는 듯 해요. 감정을 요구하는 것이 오히려 역효과를 부를 수도 있다고 하네요.

 

 

 

도윤이의 경우 전형적인 자폐 스펙트럼과는 다르게 기본적인 언어 소통에는 문제가 없어요. 하지만 상대방과의 상호작용을 배우는 뇌의 한 부분에 어려움이 있는 듯하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특정 상황에 필요한 반응을 가르쳐야 한다고 해요.

 

 

 

금쪽이의 속마음을 들어 보니 출차 주의가 좋으냐는 물음에는 바로 대답을 하더니 친구들을 사귀고 싶지 않냐는 물음에는 한참을 고민하더니 친구들과 놀고 싶다고 얘기하네요.

 

 

 

원래 태어나서 출생 후 첫 한 달은 정상 자폐시기라고 해요. 사회성의 발달은 모든 사람이 후천적으로 획득하는 거예요. 사회성은 모든 인간이 배워 나가는 것이에요. 도윤이는 사회성의 기초가 약간 부족한 것이라고 하네요.

 

 

 

엄마 아빠와 함께 학교생활을 시뮬레이션해 보았어요. 엄마가 선생님이고 아빠가 친구가 되어서 친구에게 인사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네요.

친구에게 연필을 빌려 달라고 말하는 걸 시도해 보았는데 아빠지만 쑥스러워서 말을 못 하겠다고 하네요. 8살에 학교를 가야 돼서 연습을 하는 거라고 얘기하니 갑자기 울음을 터 뜨리네요.

 

 

 

 

 

사회성을 길러주는 금쪽 처방

 

오은영 박사님이 어떤 상황들은 이해 안돼도 그냥 외우 게 하라는군요. 아주 어렸을 때부터 부모가 반복해서 가르치면 상황을 한 겹 한겹 배울수록 편안해진다고 해요.

 

 

문장완성놀이

 

문장 완성 놀이

금쪽이와 엄마가 문장 완성 놀이를 했어요.

여러 개의 단어 카드를 책상에 두고 엄마가 물어보는 상황에 적절히 대답하는 거예요.

상황에 맞는 문장을 완성하면서 화용 언어 능력을 향상할 수 있어요.

엄마가 장난감을 사 줬을 때 어떻게 대답하는 게 좋을까? 물어보니 기뻐, 고마워, 행복해 라고 말하네요.

 

 

사회 문장 익히기

적절한 상황에 대한 문장을 완성시키는 놀이예요.

나는 버스 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려요와 같이 상황에 적절한 문장을 찾는 거예요.

 

 

 

 

 

 

영상 가이드 만들기

가이드 영상 만들기

 

오은영 선생님이 학교를 전부 찍어 오라고 하셨어요. 영상을 통해서 낯선 환경을 미리 보여 주면 두려움을 낮춰 줄 수 있어요.

엄마와 아빠가 함께 영상을 만들어서 금쪽이에게 보여 주고 있어요. 금쪽이만을 위한 가이드 영상도 열심히 만들고 계시네요.

 

 

 

 

 

 

728x90

댓글